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파민 중독 증상 및 탈출방법

by 땡갈이 2023. 6. 6.
반응형

도파민
도파민

도파민 중독 증상은 일시적 쾌락 및 지나친 만족감 추구나 노력에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일 중독, 섹스중독, 음주 중독 등이 있다. 도파민 중독 탈출방법은 일시적인 쾌락을 줄이고 일상에서 작은 노력의 고통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

 

도파민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

도파민이란 우리 뇌의 중추신경계 안에 존재하고 있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도파민은 우리가 움직이고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운동신경을 억제 및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도파민은 우리 인간이 무언가를 이루고 싶고, 가지고 싶고, 얻고 싶다는 의욕과 그래서 성취를 위해 노력을 하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즉, 인간이 의욕과 노력의 과정에서 나오는 인내, 끈기, 학습 및 작업을 함에 있어 큰 도움을 주는 물질이라는 것이다.  

다만 우리들이 한 가지 잘 못 알고 있는 사실은, 보통 도파민이 사람을 쾌락에 빠지게 만들고 쾌락만을 좇게 만드는 쾌락분자라고들 생각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도파민은 쾌락분자가 아니라 기대나 가능성에 대해 반응할 때 활성화되는 기대감분자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보게 하며 그래서 사람을 노력시키고 발전되게 만들기 때문이다. 

여기서 재밌는 사실을 한 가지 말해주자면, 앞서 말했듯이 도파민은 미래를 보게 만들기 때문에 진보주의자들의 대부분은 도파민이 가득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반대로 보수주의자들은 미래보다 현재를 더 중요시하기에 도파민보다는 대부분 엔도르핀이 가득한 사람들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도파민과 엔도르핀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두 물질 모두 인간의 쾌락이나 행복과 관련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도파민은 남녀가 서로에게 끌려서 연인관계 및 성관계를 만들게 하고, 엔도르핀은 연인관계에서 오는 익숙함, 편안함 등으로 연인들 서로가 행복을 느끼게 만든다. 

재밌는 사실을 하나 더 말해주자면, 도파민이 가득한 진보주의자들보다 엔도르핀이 가득한 보수주의자들이 섹스에서 오르가슴을 얻을 확률이 높고 그 행복감 또한 더 높다는 사실이다. 도파민이 가득한 진보주의자들은 언제나 쾌락이나 미래(더 나은것)를 찾기 바쁘지만, 엔도르핀이 가득한 보수주의자들은 현재에 만족하고 현재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맡기며 성관계에 임하기 때문이다. 

 

-

 

도파민 중독과 그 증상

도파민 중독은 사람이 현재나 노력하는 과정에 (쉽게)만족하지 않고,  쉽게 또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쾌락적인 것만을 쫓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한마디로 즉각적인 쾌락만을 원하며 중독에 빠지게 되거나 또는 너무 지나치게 노력 및 미래를 추구하는 증상을 말하는 것이다. 

도파민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들에 대한 예시는 대부분 중독과 관련이 있다. 일 중독, 섹스중독, 음란물 중독, 술 중독, 마약중독 등이 그것이다. 지나치거나 쾌락을 좇게 되는 것으로,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

 

도파민 중독 탈출 방법

도파민 중독에서 탈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단지 그것이 꽤나 어려울 뿐이다. 일시적인 쾌락을 줄이고 일상의 작은 노력의 고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시적인 쾌락을 느끼게 해주는 음란물 시청을 줄이거나, 달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가장 힘들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핸드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SNS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인간은 유튜브와 인스타 등으로 인해 짧고 간단하게 시청할 수 있는 영상물에 빠지고 빠르게 많은 것들을 통해 정보와 쾌락을 얻으려는 경향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졌다. 휴대폰을 가진 인간이라면 누구나 99.9%가 휴대폰부터 본다. 그렇기에 이렇게 일시적이고, 짧은 자극과 쾌락을 주는 휴대폰과 SNS로부터 멀어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렇기에 반대로 노력이 드는 글 읽기, 운동하기, 글 쓰기 등이 도파민 중독 탈출에 큰 도움을 준다. 고통의 노력이지만, 그것이 만족감과 성취감을 주기 때문에 더욱 좋은 것이다.

물론 사람은 누구나 도파민이 있고, 사람마다 분야에 따라 도파민의 높낮이가 다르다. 누구는 어느 분야에는 도파민 중독이지만, 반대로 어느 분야에서는 도파민 중독이 아닐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이 도파민에 대한 전체적인 밸런스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도파민과 일시적인 쾌락으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장점도 많기에 그런 것들은 수용하면서, 동시에 그것에 치우치지 않고 노력도 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몸속에 골고루 함께 존재하게 만들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